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대덕구사람들 지하철 1호선 소외된 갈망

대전팡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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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2. 20. 10:39

언제쯤이 될까?

우리집 앞에서 #대전도시철도2호선 타보는 꿈.

어쩌면 #대전도시철도1호선 속에 #대덕구 완전 배제된 부분이 속상하죠.

 

그때 대덕구청장은 누구였는지?

 

대전은 먹고살기 어려운 도시죠?

뭐하나 돈벌이 될만한 것도 없고, 그저 아웅다웅 살아가는듯 합니다.

 

몇년동안 가장 이슈가 된 부분은 바로 #대전지하철 2호선 문제였습니다.

2012년이 대전지하철2호선 노선의 문제였다면 그다음은 노면과 고가의 방식으로 또 갈등이 계속되고..

 

지금은 트램으로 도로위를 달리는 대전도시철도 확정이 되었죠.

 

 

대전지하철 1호선 내부 풍경입니다.

가끔 이렇게 한번씩 타보곤 합니다. 목적지도 없이 그냥.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대덕구사람들 1호선 소외된 갈망

 

대전 지하철 2호선

어떤것이 좋은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모르는 것이죠.

먹고살기 빠듯해서 그런가 봅니다.

 

 


대전도시철도2호선 부분을 오늘 또 찾아 보았습니다.

내가 무식해서인지 아니면 대전시 정책에 대해서 관심을 안두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사실 노면과 고가 방식중 어떤것이 더 좋은지 저로서는 모르겠습니다.

 

노선부분은 대전시민 모두 내집 근처에 지하철역이 생기면 좋을테니까 이부분은 그냥 오늘 이야기에서 조금 접어두고요.

 

 

요것은 처음 대전도시철도 2호선 이야기가 나왔을때 나온 표 입니다.

어쩌면 지금쯤이면 조금 수정되었겠죠.

중리동에서 법동으로 이어지는 구간도 뭐 있을수 있고..

 

정치적으로나, 관련부분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그저 요 사실만 알고 있겠죠.

지하철은 국비지원을 받을수 없다??

 

 

제가 직접 타본 대전지하철1호선 풍경입니다.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마음놓고 한번 촬영해 보았습니다.

 

대전 촌놈이 서울가야 탈수 있었던 지하철 이기에, 괜한 마음이 심쿵.

이런 지하철 대덕구에 있으면 나도 출퇴근은 지하철로 할텐데...

 

 

 

 

왜 지하철은 국비지원을 받을수 없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제가 무식합니다.

 

찾아보니 예비타당성 조사를 반드시 통과해야만 국비지원이 가능하나 지하철 방식은 경제성이 낮아서 예비타당성 조사통과가 불가능합니다.

 

이말도 참 어렵네요...

지하철 방식은 경제성이 낮고, 고가방식은 경제성이 좋은가?

 

패스하고..

노면방식과 고가방식을 비교한 부분은 입장차에 따라서 장단점을 달리 보는듯 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이제는 트램으로 자리잡았죠.

 

교통지옥?

이것도 한번은 고민해 봐야 할 부분입니다.

 

시내 나가면 휘황찬란한 부분이 보입니다.

바로 은행동 스카이로드 인데요.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구경온다고 하더군요.

 

위의 유튜브 영상은 시내나들이 하였을때 시내풍경과 스카이로드 풍경을 담아본 것입니다.

타지에서의 대전 유입.

어쩌면 대전복합터미널 에서 지하철을 탈수 없는 웃픈 현실.

 

이게 말이 돼?

 

노면방식의 장점은 건설비용이 적고, 환승이 편리하다는점, 그리고 도시경관 측면에서 유리하다고요.

고가방식은 빠른속도와 소음 진동이 적고, 안전하다는것.

 

3줄이 제가 찾은 전부입니다.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도 다 다르다고 합니다.

과연 2025년 우리앞에 놓인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대전지하철 1호선의 노선이 좀 생뚱맞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자연스럽게 2호선 부분이 말이 많은 부분도 많아진 이유가 되겠죠.

 

대전복합터미널 에서 도시철도 이용할수 없는 현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

 

 

으능정이 거리는 내 세금 많이 들어갔을텐데 스카이로드 어떻게 잘 되고 있는지,

지역적 균형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내 살고 있는 지역의 대표주자는 과연 무엇을 했는지...

한번 생각해 볼 부분입니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2021년에 착공을 한다고 합니다.

해야 하는 것이겠지만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니까 대덕구에서도 앞으로 7년후면 도시철도 이용할수 있겠네요.

그땐 과연 어떤 세상일까?

 

택시감차도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듯하고, 어쩌면 트램이기 때문에 교통대란이 올수도 있지 않을까?

걱정반 우려반.

 

 

대통령도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착공 지원을 약속했다고 합니다.

어쩌면 조금 더 빠른 진행을 기대해 보기도 합니다.

 

제일 우려스러운 것은 역시 교통난 입니다.

 

 

 

광역철도 부분과의 연계.

어찌되었든 대전도시철도 2호선 착공은 대전복합터미널 그리고 한남대학교 부분에서 좋을듯 합니다.

 

대전대와 우송대는 대동역 활용을 했었고,

충남대학교는 유성온천역 활용을 했었지만, 한남대학교는 대덕구에 있어서 소외되었었습니다.

 

변화된 그때를 잠시 상상해 봅니다.

좋은 날.... 대전도시철도2호선 빠른 착공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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